신공항 속도내는데, 김해시 소음대책 ‘느긋’
신공항 속도내는데, 김해시 소음대책 ‘느긋’
  • 박준언 기자
  • 승인 2016.07.06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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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만명 소음피해 우려…시 “내년 6~7월 용역 결과보고 대응”
정부가 신공항 건설대신 ‘김해공항 확장’을 발표한 가운데 항공기 소음 피해가 확대될 것으로 우려되는 김해시의 대응이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경남도와 부산시가 발 빠르게 ‘제몫 챙기기’에 나서고 있는 반면, 정작 김해시는 의견취합 중이라는 원론적인 입장만 밝힌 채 후속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달 21일 오는 2026년 개항을 목표로 김해공항에 새로운 활주로 1개와 터미널, 관제탑을 신설하는 신공항 대안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 발표에 가장 먼저 목소리를 낸 곳은 경남도다. 도는 지난달 29일 ‘김해 신공항’ 결정에 따른 3.8km활주로 연장과 고속도로 2곳·철도 2곳 등 교통망 확충을 위한 후속대책을 정부에 건의했다. 밀양 유치는 실패했으나 김해공항을 제대로 된 국제 관문공항으로 만들어 남부권 전체의 발전 기회로 삼겠다는 입장이다.

부산시도 김해공항 확장안을 전격 수용하고 ‘김해신공항 건설 전담팀(TF)’을 구성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김해공항 확장 후보지를 직접 둘러보고, 신속하게 공항이 건설될 수 있도록 예비 타당성 조사도 생략해 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김해시는 지난달 “항공안전과 경제성을 고려해 합리적인 결론을 이끌어 낸 정부 결정을 존중하며, 종합대책을 마련해 신성장 동력 기회로 활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김해시는 타 지역과는 달리 내년 1월께 신공항 관련 용역에 들어가 결과를 지켜보고 대응책을 세우겠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김해신공항 건설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느긋한 대응’은 자칫 기회를 놓칠 수도 있는 부분이다.

특히 김해신공항이 기존 두 개의 활주로 외에 서쪽으로 40도 가량을 틀어 3200m 길이의 활주로를 새로 건설하면, 김해 최대 인구 밀집지역인 내외동과 삼계동, 장유 일부가 항로 주변에 포함돼 20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항공기 소음에 노출되게 된다. 여기에다 한국공항공사가 일정수준 이상의 항공기 소음에 노출된 지역에 지급하는 보상비 역시 부산시의 10% 수준에 그치고 있어 제대로 된 피해조사도 필요하다.

시 관계자는 “신공항과 관련해 어떤 대응과 요구할 사항이 무엇인지 현재 각 부서별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 내년 6~7월께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준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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