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전문적학습공동체 방향성 모색’ 워크숍 개최
경남교육청, ‘전문적학습공동체 방향성 모색’ 워크숍 개최
  • 경남일보
  • 승인 2024.09.03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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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30일∼31일 이틀간 통영 스탠포드호텔에서 배움중심수업 전문적학습공동체(정책지원형 11팀, 수업탐구형 61팀), 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 70여 명 대상으로 전문적학습공동체 방향성을 모색하는 워크숍을 개최했다.

30일에는 인터뷰 형식으로 다른 학교의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월드카페 형식으로 참가자들이 각자의 학교 이야기를 나누며 경험을 교환했다. 또 DVDM 기법*을 활용해 현재 정책을 진단하고 향후 방향성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 정의질문(Definition), 가치질문(Value), 난관질문(Difficulty), 해법질문(Method)의 약어로, 이슈를 구체화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31일에는 경남교육청 초등장학 담당 직원이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방향’을 안내했다. 이어 가톨릭관동대학교 이형빈 교수가 ‘개정교육과정과 교육공동체, 수업 주도성과 교사의 삶’이라는 강의로 향후 시대 변화에 따른 전문적학습공동체 변화를 고민하고 방향성을 제시했다.

경남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육 현장에서의 혁신적인 교수법을 모색하고 교원의 자발적인 연구 문화를 조성해 나가도록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박영선 초등교육과장은 “전문적학습공동체 연구를 통해 경남교육의 방향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해야 한다”라며, “교육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교사들 간의 지속적인 협력과 학습이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경상남도교육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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