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도로 지자체 이양 때 부실 가능성 높다
자전거도로 지자체 이양 때 부실 가능성 높다
  • 경남일보
  • 승인 2012.09.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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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4대강 사업이 사실상 마무리된 가운데 공원 및 자전거도로 등 친수시설에 대한 유지·관리를 맡게 될 지자체들이 그 유지비용을 떠안게 될 것을 우려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정부는 4대강의 향후 유지·관리에 가장 큰 비용이 소요되는 보는 수자원공사에서 관리하고, 제방시설 및 하천은 각 지방국토관리청이, 공원 및 자전거 도로 등 친수시설은 해당 지자체에서 유지·관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도내 8개 시·군과 연계되어 있는 낙동강 종주 자전거 도로의 관리권이 관련 지자체로 이양에 앞서 부실공사 등에 대한 정부 예산 확보에 경남도가 적극 나서야 된다는 지적이 경남도의회 정재환(양산 2) 의원에 의해 제기됐다.

국토부는 4대강에 대한 친근감 유발과 전 국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국토사랑 분위기 확산을 위해 제주 올레길, 스페인 산티아고길과 같은 세계적인 명품 자전거 종주길로 도약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하나 경남의 낙동강 주변의 자전거 도로는 8개 시·군에 걸쳐 조성되고 있지만 곳곳에 단절구간 발생, 화장실 등 편의시설이 열악한 상태다. 따라서 운영비 확보와 시설보수 등에 갈등이나 부실이 우려되는 부분에 대해 경남도가 적극적으로 나서 사후관리까지 제반 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나가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현재 국토 종주 자전거 도로는 국토해양부와 행정안전부의 주관으로 한강에서부터 낙동강까지 전체 981km에 걸쳐 조성되고 있다. 도내에는 합천·창녕군을 비롯해 양산시 관할까지 8개 시·군에 178km(순환구간 포함) 걸쳐 조성되고 있다. 도내 전체 구간 178km 중에서 32%에 해당되는 58km가 단절되어 있다. 자전거 이용자들이 사용할 화장실이 54km구간에서 2개에 불과하다. 곳곳에 설치되어 있는 해가림 시설, 쉼터 공간, 음수대 등 편익시설도 제 기능을 못해 부실로 나타나고 있다.

문제는 낙동강 구간의 자전거 길의 유지관리를 지방자치단체로 이양 땐 열악한 재정이라 수변구역조차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자전거 도로까지 떠안게 되면 1차로 애물단지가 되고 2번째로 부실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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