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주제별 과학실험 탐구활동
과학하는 즐거움 만끽·호응 ↑
과학하는 즐거움 만끽·호응 ↑
“하얀 가운을 입고 실험을 하니 마치 과학자가 된 듯한 느낌이에요.”
경남교육청 과학교육원은 12일 중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과학교육원으로 찾아오는 일일과학체험교실’을 운영,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일일과학체험교실’은 학교 교육과정 연계 체험학습으로 도내 초·중·고등학교에서 경남과학교육원으로 찾아오는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 탐구력 및 창의력 신장을 위해 과학 체험활동, 과학관 투어, 천체투영관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 일일과학체험교실은 초·중학생들에게 동일한 과학미션 탐구활동을 제공했다. 그러나 올해는 학생들이 심화한 과학실험 체험으로 탐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중·고등학생이 과학미션 대신 과학실험 탐구활동을 기획했다.
이번 과학실험 탐구활동은 학생들을 주제별 희망에 따라 6개 반으로 나눠 각 반별로 약 2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제별 탐구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6월 환경의 달을 맞춰 생태전환교육과 연계해 기초과학 원리를 충분히 체험할 수 있는 심화 탐구 주제의 실험 활동을 운영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물리 분야에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스마트폰 충전기 제작’을 비롯해 △화학 분야는 ‘왜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이 되었을까?’ △생물 분야는 ‘녹색 지구-식물 미세구조 관찰’ △지구과학 분야는 ‘지구과학으로 배우는 생태전환교육’ △창의 발명 분야는 ‘적정기술로 알아보는 발명이야기’ △융합과학 분야에서는 ‘트러스-아치 구조로 건축하기’를 주제로 열렸다.
경남과학교육원은 일부 반을 제외하고 대부분 실험실에서 학생들에게 실험 가운을 제공해 학생들에게 ‘과학 하는 즐거움’을 선사했다.
식물 미세구조 관찰하기 실험 체험은 학생 한 명당 현미경을 한 대씩 제공해 참여한 모든 학생이 직접 현미경을 조작해서 체험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 약품을 사용하는 실험실에서는 실험용 보안경까지 준비하는 등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했다.
경남과학교육원 김정희 원장은 “과학실험 기반의 일일과학체험교실은 학교에서 직접 체험하기 어려운 실험 활동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에게 과학하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과학 기초학력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며 “알차게 내실 있는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탐구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성민기자
경남교육청 과학교육원은 12일 중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과학교육원으로 찾아오는 일일과학체험교실’을 운영,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일일과학체험교실’은 학교 교육과정 연계 체험학습으로 도내 초·중·고등학교에서 경남과학교육원으로 찾아오는 학생들의 과학적 호기심, 탐구력 및 창의력 신장을 위해 과학 체험활동, 과학관 투어, 천체투영관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 일일과학체험교실은 초·중학생들에게 동일한 과학미션 탐구활동을 제공했다. 그러나 올해는 학생들이 심화한 과학실험 체험으로 탐구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중·고등학생이 과학미션 대신 과학실험 탐구활동을 기획했다.
이번 과학실험 탐구활동은 학생들을 주제별 희망에 따라 6개 반으로 나눠 각 반별로 약 2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제별 탐구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6월 환경의 달을 맞춰 생태전환교육과 연계해 기초과학 원리를 충분히 체험할 수 있는 심화 탐구 주제의 실험 활동을 운영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물리 분야에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스마트폰 충전기 제작’을 비롯해 △화학 분야는 ‘왜 이산화탄소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이 되었을까?’ △생물 분야는 ‘녹색 지구-식물 미세구조 관찰’ △지구과학 분야는 ‘지구과학으로 배우는 생태전환교육’ △창의 발명 분야는 ‘적정기술로 알아보는 발명이야기’ △융합과학 분야에서는 ‘트러스-아치 구조로 건축하기’를 주제로 열렸다.
식물 미세구조 관찰하기 실험 체험은 학생 한 명당 현미경을 한 대씩 제공해 참여한 모든 학생이 직접 현미경을 조작해서 체험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 약품을 사용하는 실험실에서는 실험용 보안경까지 준비하는 등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했다.
경남과학교육원 김정희 원장은 “과학실험 기반의 일일과학체험교실은 학교에서 직접 체험하기 어려운 실험 활동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에게 과학하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과학 기초학력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며 “알차게 내실 있는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탐구 프로그램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성민기자
저작권자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