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대우조선 정상화, 노조도 함께 힘 모아야
[사설]대우조선 정상화, 노조도 함께 힘 모아야
  • 경남일보
  • 승인 2022.10.03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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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유력한 가운데 노조의 반발 움직임이 심상찮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는 최근 이번 매각에 대한 쟁의행위 안건을 놓고 조합원 찬반 투표를 한 결과 찬성 72%로 통과됐다고 밝혔다. 최악의 경우 파업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앞서 대우조선 노조와 금속노조는 “산업은행이 일방적으로 밀실, 특혜 매각을 진행한다면 전면 투쟁도 불사할 것”이라고 했다.

노조에서 들고나온 요구사항에는 △전 직원 고용 보장 △노동조합과 단체 협약 승계 △현 경영진 임기 보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정권 말 선임되어 ‘알박기 인사’ 논란을 불러온 박두선 사장의 임기를 노조가 앞장서 챙기는 것은 이해하기 힘든 대목이다.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은 “주인 없는 회사였던 대우조선에서 현 경영진과 노조가 어떤 관계였길래 이런 요구를 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혈세가 투입된 대우조선에서 현 노사가 어떤 일들을 해왔는지 꼭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새 주인으로 한화그룹이 사실상 낙점됐지만 갈 길은 멀다. 최종 인수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아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대우조선은 자산총액 12조 224억원 중 부채가 10조 4741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5조 3450억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1조 8170억원의 적자를 냈다. 올해 상반기에는 6600원 이상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매각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돼도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는 결코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세계적 경기 둔화와 금리 급상승에 따른 인수 자금 마련, 대우조선의 낮은 재무건전성 등 대내외 리스크가 수두룩하다.

대우조선 정상화는 개별 기업의 노사만의 문제가 아니다. 2015년 이후 7조 1000억원의 공적 자금이 들어갔다. 국가 기간산업을 살려야 한다는 명분 때문이었다. 그러나 매각이 무산되고 경영 정상화가 어려워지는 파국적 상황이 온다면 “차라리 손을 떼라”는 목소리가 커질 수 있다. 노조는 극한투쟁을 자제하고 경영 정상화에 힘을 모아야 한다. 정부와 한화 측도 투명한 절차를 통해 노조를 설득하길 바란다. 이제 국민의 인내심도 한계에 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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