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가 상승·이익률 개선 통해 안정적 흑자 구조 정착
삼성중공업은 2024년 1분기 매출 2조 3478억 원, 영업이익 흑자 779억 원의 잠정 경영실적을 지난 26일 공시했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매출은 설 연휴 등 영향으로 조업 일수가 감소함에 따라 직전 분기 2조 4331억 원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4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직전 분기 흑자 790억 원과 비슷한 수준으로 전년 동기 196억 원 보다 3배 증가, 안정적 흑자 구조가 정착되고 있다고 자평했다.
영업이익 개선 추세는 지속적인 선가 상승, 고수익 선종의 매출 반영에 따른 이익률 상승, 원자재 가격 안정 등에 힘입은 결과로 풀이된다. 세전 이익은 이자 비용, 환평가 손실을 반영해 흑자 152억 원을 기록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들어 현재까지 38억 달러를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 97억 달러의 39%를 달성하고 있다. 또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VLAC) 등 다수의 상선 프로젝트 안건을 협의 중이며, 연내 FLNG 1기 수주도 기대하고 있어 충분한 수주 잔량에 기반 한 수익성 위주의 선별 수주로 수익을 극대화 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고수익 선종인 LNG운반선의 매출 반영이 지속될 전망이며, FLNG 1기가 최근 생산에 착수하면서 하반기로 갈수록 매출과 영업이익의 증가가 예상된다”며 “연간 매출 목표 9조 7000억 원, 영업이익 4000억 원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배창일기자 bci74@gnnews.co.kr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매출은 설 연휴 등 영향으로 조업 일수가 감소함에 따라 직전 분기 2조 4331억 원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46%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직전 분기 흑자 790억 원과 비슷한 수준으로 전년 동기 196억 원 보다 3배 증가, 안정적 흑자 구조가 정착되고 있다고 자평했다.
영업이익 개선 추세는 지속적인 선가 상승, 고수익 선종의 매출 반영에 따른 이익률 상승, 원자재 가격 안정 등에 힘입은 결과로 풀이된다. 세전 이익은 이자 비용, 환평가 손실을 반영해 흑자 152억 원을 기록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들어 현재까지 38억 달러를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 97억 달러의 39%를 달성하고 있다. 또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초대형 암모니아운반선(VLAC) 등 다수의 상선 프로젝트 안건을 협의 중이며, 연내 FLNG 1기 수주도 기대하고 있어 충분한 수주 잔량에 기반 한 수익성 위주의 선별 수주로 수익을 극대화 해 나갈 방침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고수익 선종인 LNG운반선의 매출 반영이 지속될 전망이며, FLNG 1기가 최근 생산에 착수하면서 하반기로 갈수록 매출과 영업이익의 증가가 예상된다”며 “연간 매출 목표 9조 7000억 원, 영업이익 4000억 원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배창일기자 bci74@gnnews.co.kr
저작권자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