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수 기자
이런 와중에 창원시의회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특위에서 ‘마산시 분리 건의안’을 도출한 것이다. 그렇지만 현안타결을 위한 해결책이 각자 갈라서는 마산시 분리라고 하니 실망스럽기 그지없다. 이는 명백한 과거로의 회귀가 아닐 수 없기 때문이다. 실현 가능성도 희박해 정치적 꼼수라는 비판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다.
물론 명칭도 잃고 청사도 가져오지 오지 못할 바에야 차라리 갈라서는 편이 낫다는 마산 출신 의원 입장과 청사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 것보다는 분리를 해서라도 종지부를 찍어야겠다는 창원 출신 의원의 의중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니다. 그러나 근본 뿌리가 같은 3개시가 뭉쳐 통합시로 출범, 정부로부터 인센티브를 받아 이제 각종 현안이 탄력을 받고 있는 시점에 마음이 안 맞다며 이혼하자는 것은 주민을 섬기며 대표하는 입장에서 바람직한 자세가 아니다. 오히려 마산시 분리안이 가결될 경우 지역사회의 혼란만 가중될 것이 불보듯 뻔하다. 설령 마산시 분리안이 시의회에서 가결된다고 하더라도 곧바로 분리되는 것이 아니라 정부와 국회의 승인 등 까다로운 법적 절차를 거쳐야 한다. 지난 2011년 11월 창원지역 의원이 발의해 통과한 ‘통합 창원시 3개 시 분리촉구 건의안’도 국회에 남아 있다.
통합된 도시가 분리된 사례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찾아보기 힘들다. 밥그릇 속에 있는 밥이 적다고 밥그릇마저 엎어버리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 통합 창원시는 이제 걸음마를 뗐다. 시간을 두고 새로운 판을 짜는 것이 우선이다. 통합시의 장점을 살린 규모의 경제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두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 차제에 본청의 권한을 과감하게 이양해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구청의 기능을 대폭 강화할 필요가 있다. 마산시 분리를 두고 창원시의회 내부에서조차 득될 것이 없다며 신중론이 점차 대두되고 있다. 창원시의회는 대안을 마련해야지 졸속통합에만 매몰돼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려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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