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는 파업에 대한 명분으로 △표준운임제 법제화 △차주 운임 인상, 면제유 지급 △표준위수탁 계약서 법제화, 노동기본권 보장, 산재보험 전면적용 △도로법 개정 등을 요구안으로 제시하고 ‘기본적인 생계를 영위할 수 있는 생존권을 얻을 때까지 무기한 파업에 들어가 노동자로서 재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육상화물을 철도와 연안 해운수송으로 전환하고 군 컨테이너 차량과 인력을 주요 항만수송에 투입하며 파업참여 차량에 대해서는 유가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기로 했다. 경남도도 물류 수송대책을 마련하는 등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지난 20일 택시업계의 총파업으로 큰 불편을 겪은 바 있는 국민은 또 화물연대의 파업까지 불거져 불안심리가 가중되고 있다. 더욱이 화물연대 총파업을 하루 앞둔 24일 부산·울산·경주 등에서 새벽 시간대에 화물연대 미가입 운전자들의 차량 27대가 잇따라 불에 탔다는 소식에 이 같은 불안심리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 화물연대가 왜 또 파업을 하는지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은 것 또한 사실이다. 화물운송 노동자의 열악한 환경과 낮은 임금을 이해한다. 국민을 볼모로 삼은 극한투쟁은 삼가야 한다. 정부도 화물운송의 열악한 부분은 개선하는 성의를 보여야 한다. 노동자와 정부가 상생하는 길을 찾길 바란다.
저작권자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