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영 창원대 총장 “창원 의대는 창원대 의대가 아니다”
이호영 창원대 총장 “창원 의대는 창원대 의대가 아니다”
  • 이은수
  • 승인 2023.03.16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의대에 창원대가 없다!”

윤석열 정부들어 창원시와 경남도가 창원 의대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의대 유치의 한 축인 창원대학교는 현재의 움직임에 대해 아쉬움을 나타내고 있다. 이호영 총장은 지난 15일 오후 총장실에서 본보와 만나 창원의대는 창원대 의대가 아니라며 창원대를 중심으로 한 지역공익의료인력 확충을 강조했다. 하지만 창원시와 경남도는 정부방침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특정 대학을 거론하기 보다는 범위를 넓혀 창원지역 의대 유치를 밝혀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창원대는 창원시 의과대학 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에도 빠졌다. 창원대 주도가 아닌 선택지에 들어간 것에 대한 서운함을 내비친 것이다.

다음은 일문일답.

-먼저 그간 창원대 의대 추진현황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최대한 다 하고 있다. 정부 부처 장관 및 강기윤·김영선 국회의원은 물론이고 여야 간사, 국회 상임위원장을 만나 건의문을 전달하고 대통령이 있는 용산도 방문해 정무수석과도 접촉해 우리의 입장을 전달했으며, 5개 국립대 총장과 함께 보건복지부에 지역공익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국립대 의대 설립 필요성을 피력했다. 또한 창원대의대 추진단을 만들어 방송토론회를 했으며, 지난주부터 본격적으로 교수와 직원 등 학내 구성원 대상 설명회를 가졌고, 총학생회와 동창회까지 의대 추진을 전했다.

또 1일 8000여명의 시민들이 출퇴근하며 이용하는 대학내 통로길에도 현수막을 걸었으며, 학내 주요 건물에도 대형 현수막을 설치하는 등 창원대 공공의대 설립 노력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있다.

앞으로 의대 설립 연구용역은 물론 세미나와 포럼 등을 준비해서 의대 설립 타당성을 대외에 알리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창원시와 경남도의 도움을 하나도 받지않아 외롭다. 대학 구성원들이 많은데 공감대 확산 및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홈페이지 배너에 의대추진 정부발표 및 지역의 움직임과 창원대의 추진방향을 알리는 전용 게시판을 만들어 추진상황을 알수 있도록 하겠다.

-현재 창원시와 경남도의 의대 유치 움직임에 대한 평가는.

▲저희들 입장에서 많이 아쉽다. 억울하며, 서운한 측면도 없지 않다. 지난 13일 시민 궐기대회 보도자료에 우리대학이 한 일을 마치 시가 한 일처럼 발표했다. 의대를 추진한지 30년이 지났음에도 우리대학 이야기는 없다. 창원의대 유치 30년 노력을 하나도 인정하지 않은게 억울하다. 2년전 창원대 의과대학 설치를 위한 특별법안을 추진했다. 현 정부(윤석열 정부)는 공공의료 인력확충에 나서고 있는데 국립창원대 공공의대 설립이 가장 핵심이다. 충청과 호남 경북 등 다른 지역은 중소도시에서 의대가 추진되는 반면 창원만 대도시 의대 유치다.

지역 의료인력 부족사태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야당이 공공의료 확충을 요구하고 있으며, 윤석열 정부에서도 경남7번째 정책어젠다로 공공의료인프라 확충을 강조했다.

-다같이 힘을 합쳐도 어려운 상황인데, 원팀이 돼야 하지 않나.

▲안타깝게 생각한다. 힘을 하나로 모아가도 쉬운일이 아니다. 다른 지역은 시와 도는 물론 정치권과 기업, 심지어 인근 군까지 한목소리를 내며 하나로 가고 있다. 의대 유치 논의는 전부 국립대 중심이며, 사립대는 경기도 대진대 하나밖에 없다. 병원은 하나도 없다. 창원만 실체와 주체가 없는 창원의대 이야기를 하고 있다. 명분은 공감하지만 “의대가 없다” 그걸로 끝나선 안된다. 창원의 의대와 경남의 의대 유치는 상식선에서 당연한 이야기다.

문제는 어떤 의대를 유치할 것이냐 하는 것이다. 공공의대냐, 민간의대냐하는 실체와 주체가 분명해야 한다. 병원 규모는 어떻게 할지, 구체적 어젠다가 있어야 한다. 창원시는 당위성만 강조하고 한발 빠져있다. 지난 30년동안 창원시민과 함께 한 노력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 이제와서 새로운 의대를 유치하는 것처럼 비춰져 유감이다.

그렇다고 해서 꼭 국립대만 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이번 사안은 교육사업이며, 정부의 정책 목표에 대해 이해가 선행돼야 한다. 필수 의료인력 소아인력이 없고 큰 병원에 수술할 의사가 없다는데서 촉발됐다.

필수의료분야에 의사 지원을 안한다. 이는 큰 의료공백이자 지역 의료 불균형과 닿아 있다. 농촌에 의사가 없다. 다들 대도시나 수도권으로 몰려가는게 현실이다.

공중보건의도 없어 텅텅비어 있다. 농촌과 시골, 소도시 사람은 아프면 죽어야 하는가. 총정원이 부족해 1만명 등 증원하겠다고 하는데, 증원해봐야 수도권으로 가기 때문에 해결이 안된다. 그래서 공공의료가 부각됐으며, 된 것이다. 보건복지부 차관이 의대 신설을 적극적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의대 없는 지역에 대한 문제 해결, 그래서 시작된 정책이다. 그런데 정부 방침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창원의대 유치를 위한 그것만 하겠다는 것은 결국 창원대 의대를 인정안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정부 목표에도 안맞으며, (시에서) 조정 역할도 안하는 등 한발 빼고 있다. 다른 지역의 경우 역량을 결집해 나가는데 예선전 치르고 각자 노력하니 얼마나 힘들겠나. 너무 안타깝고 걱정스럽다. 시민들이 걱정이다. 따라서 시와 도가 역할을 해야 한다. 하루빨리 정리를 해야 한다.

-창원의대는 창원대 의대유치가 아니라고 하는데, 여론 동향은.

▲잘 모른다. 사람들은 창원 의대하면 창원대 의대인줄 안다. 저희들도 처음에 그렇게 알았다. 그래서 깜짝 놀랐다. (지금 창원시가 말하고 있는 창원의대는) 창원대 의대가 아니다. 주체가 어디인지를 정해서 추진해 한다. 유치가능성 높은데를 정리해야 한다. 창원의대가 창원대 의대라면 그게 여론이라고 생각한다. 일리가 있는것 같으나 한발 더 들어가면 실체와 주체가 없다. 열심히 하는 것 같지만 유치 주체에게는 힘이든다.

30년 전부터 의대 유치를 추진해왔다. 산업의과대학 유치에 11만명이 서명했다. 우리대학에 한것이다. 그런데 마치 창원시가 한 것처럼 하고 있다. 창원대 의대로 가는게 맞다. 앞으로 여론 조사도 해볼 생각이다.

우리대학만 좋다고 하는 것도 아니다. 창원대 의대가 창원대만을 위한 것인가. 어느것이 도민과 시민에게 도움이 될 것인지, 그런 차원에서 정책 차원에서 결정해야 한다. 시장과 도지사가 나서야 한다.

국립대 공공의대다. 공공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일반병원이면 창원한마음병원이 해도 된다. 공공성 차원에서 경남(창원) 의료 불균형을 개선하는 것이다. 민간사립대는 타협하는 것이다. 사립대는 국립대와 다르다. 울산대 의대는 어떤 면에서(실질적으로) 서울에 가 있다. 그런면에서 관동대 의대도 서울에 가있는 것이다.

국립대의 당연한 책무가 있다. 종합대이며, 공과대학이 있어 의공학자. 메디컬 엔지니어링 등 시너지 효과가 난다. 방산과 원자력 연계 등 복합적으로 들어갈 수 있다. 간호학과와 보건 의과, 생물 등 모든 국가 연결 메디컬 사이언스와 다 연결될 수 있다. 복합 다양한 융합 인재양성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단순히 의사만 만드는게 아니다.

창원한마음병원은 현재 대학이 아니다. 대학 신설은 미래의 계획이다. 우리는 종합대학이다. 일각에서 1조원 등을 거론하며 비용이 많이 든다고 하는데 잘못 이해하고 있으며, 과장된 정보다. 의대 부속병원 예산 투입 관련해 의료장비와 학생, 교수 인건비 등 8년간 3700억원이 든다는 발표가 몇년전 있었다. 현 시점에 계산해봐도 4000억원이면 된다. 서울 지하철 10km건설에 1조 7000억원이 든는데 생명을 살리는 일에 투자는 아깝지 않다. 세계 10이 경제대국에 공공의과대학에 대한 정부 지출은 아깝지 않다. 부속병원 500병상 이상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병원을 지을 필요는 없다. 지역에 마산의료원, 삼성병원과 창원경상대병원, 창원파티마병원을 활용하면 된다. 저희 대학은 2015년 한마음병원과 양해각서를 체결해 임상실험병원도 검토했는데, 최근 갑자기 단독 의대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전국에 공공의과대학을 다 만들어야 한다. 의료체계를 재점검할 시기가 됐다. 이번이 절호의 기회라고 본다. 보험수가 등을 보완해서 의약분업 이후 손을 보지 못한 대한민국 의료 불균형을 해소하고 바로잡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앞으로 창원시와의 협력계획은.

▲시의 불협화음은 없다. 앞으로도 시와 협의할 생각이다. 시도 생각이 달라질수도 있다. 그간 창원시 노력을 인정한다. 다른 시처럼 시에서 주체적으로 나서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고 해서 대화를 안할 수도 없다. 소통하고 시와 협조할 생각이다. 우리가 대화를 했는데 시가 우리 말을 안들어줬다. 그럼에도 시가 우리 이야기를 들어 주지 않는다면 생각을 해봐야 한다. 앞으로 걱정이다. 이렇게 해서 결국 창원에 의대가 오지 않고 다른 지역에 간다면 어떻게하나하는 걱정이 된다. 그 어느때보다 좋은 기회이다. 다른 시도 한목소리로 하나가 되는데 안타깝다. 시장이 창원에만 의대를 주세요 하면 되는가. 나 창원 어디인지를 분명히 해야 할 것이다.

100만도시에의대가 하나도 없다 이런 이야기만 계속 할 수는 없지 않은가. 시가 간만 봐서는 안된다. 일반의대 차원이면 모르겠는데, 공공의대 차원에서는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 아쉽다.


-창원한마음병원 이야기를 하셨는데, 경상대에 대한 입장은.

▲경상대는 저도 잘 모르겠다. 우리가 협약할게 참 많다. 의대 부분도 협력할게 많다. 경상대의 창원병원이 여기에 있다. 우리가 의대 신설을 하면 창원경상대병원 등 협력 할 수 있다. 국가의 병원이기 때문이다. 의대 신설 인원을 배정받아 부속병원 받을 필요가 있다. 협력 차원에서 부속병원 실습병원으로 요청하면 그림이 좋을 것이다. 낭비도 줄이고 거리도 멀지않다. 상호 신뢰하고, 국립대 서로 협력해야 한다. 의료인력 양성에도 큰 도움이 된다.

기존 인력을 활용하는 증원이냐, 아니면 신설할지에 대해 정부의 고민거리다. 경상대병원도 증원해야 한다. 75명 배출은 너무 적다고 생각한다. 증원에 적극 찬성해야 한다. 그와 동시에 나아가 경상대 창원병원이 창원대 병원이 되고 창원대 의대가 신설되면 협력병원으로 사용하면 국가가 얼마나 좋겠는가. 국가 재정이 투입되면 서로 협력해야 한다. 협력과 융합교육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이다. 다 가정이다. 의대를 위한 대학 통합은 맞지 않다. 통합후 지역에 국립대 의대 2개를 허용해 주겠는가. 그럴바에야 기존에다 증원하면 될 것이다. 무엇보다 경상대 병원은 창원대 의대가 아니다. 통합은 쉽게 몇달만에 될 문제가 아니다.

통합은 오랜 시일이 걸린다. 상호 신뢰속에 공감대 형성이 우선이다. 그런 차원에서 제대로된 통합을 하려면 차제에 창원대학교가 의대를 신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경상대가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경상대 증원을 반대하지 않는다. 어느 특정대가 다해야 한다면 누가 동의하겠는가. 저희들은 경상대의 동진 노력에 대해 대학원이 창원에 오는 것에 대해서도 반대를 하지 않았다. 통합이 먼저가 아니라 창원대 의대 신설을 경상대가 지원해야 한다.

국립대 창원대 의대 유치를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며, 시와 협력할 것이다. 우리대학이 할 일을 꾸준히 할 것이다. 현재 어떻게 가져오느냐가 없다. 현 상황을 보면 정부정책과 달리 특정단체에 결과적을 혜택을 줄 수가 있다. 우리 대학은 종합대학이다. 민간사립병원과 같이 비교하는 것을 정당화시키는 논리는 이해할 수 없다. 어떻게 가져올지 전략이 필요하다.

정리=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이호영 창원대학교 총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1065 경남일보사
  • 대표전화 : 055-751-1000
  • 팩스 : 055-757-1722
  • 법인명 : (주)경남일보
  • 제호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 등록번호 : 경남 가 00004
  • 등록일 : 1989-11-17
  • 발행일 : 1989-11-17
  • 발행인 : 고영진
  • 편집인 : 강동현
  • 고충처리인 : 최창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원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 아02576
  • 등록일자 : 2022년 12월13일
  • 발행·편집 : 고영진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nnews@g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