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칼럼] 창원특례시 동북아 항만물류중심도시 도약 과제
[현장칼럼] 창원특례시 동북아 항만물류중심도시 도약 과제
  • 이은수
  • 승인 2022.11.23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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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수 (창원총국 취재팀장)
이은수 창원총국취재팀장

 

민선 8기 홍남표호(號)가 위기의 창원경제 회생을 위해 동북아 항만물류중심도시를 표방하고 나섰다.

창원시가 최근 진해신항 인근 항만배후단지 확대지정, 항만배후도로 개설, 중앙항만정책심의회 참여 권한 요청 등 중앙정부의 지원을 요청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진해신항은 2040년까지 12조원을 투입해 총 21선석의 대규모 스마트 항만을 조성하는 경남 최대 국책사업이다. 진해신항이 완공되면 4200만teu를 처리할 수 있는 세계 3위권의 항만으로 성장이 기대된다.

특히 신항만 총 60선석 중 36선석을 경남(창원)이 확보할 수 있어 항만 기능이 창원 중심으로 재편돼 가덕도신공항 및 철도와 연계한 세계적인 트라이포트 물류허브의 핵심 거점이 될 수 있다.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구축과 미래대비 주력산업 경쟁력 제고 및 신산업 육성에 있어 약 28조의 생산유발효과를 가지는 진해신항이 세계적 물류거점 항만으로 도약에 거는 기대가 크다.

하지만 동북아 항만물류중심도시 도약하기까지는 갈길이 멀기만 하다. 항만물류도시의 필수적 선결 조건은 전문인력 확보이다. 즉 전문성 강화다. 대한민국 해양수도를 표방하고 있는 부산은 일찌감치 전문가들을 대거 투입해 항만과 물류 선점에 나서 창원과 대조를 보이고 있다.

해양수산부나 항만공사의 경우 평생을 일해 온 전문가들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을 대상으로 일반 공무원들이 업무 영역을 넓히고 새로운 영역 개척 등 대응에는 한계가 적지 않다.

바다를 매립해 부두를 건설한다. 생계터전을 잃은 어업인들의 피눈물 위에 대규모 준설이 이뤄진다. 진해신항 조성면적만 100만평이 넘는다. 24년전인 1994년 부산은 대규모 부지조성에 지방단체와 국회의원이 똘똘 뭉쳐 항만부지의 지자체 조성권 확보에 ‘올인’했다. 창원은 이를 거울 삼아야 한다. 당시 전체 조성면적 40% 정도를 지자체가 책임개발 하도록 주앙정부와 협상했다.

창원시는 2020년 진해신항 명칭을 가져왔다. 신항개발은 2024년부터 본격 추진된다. 첫 삽을 뜰 날도 멀지 않았다. 착공식때 대통령에게 주민들이 창원지분 요청을 말해본들 이미 때는 늦다. 2년전부터 추진돼 온 현안은 올해 실질 설계를 마치고 입찰 준비과정을 밟는다.

문제는 여기에 다른 기관은 다 있는데 정작 창원시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이다. 진해신항이라고 하면서 부산도시공사가 지분을 확보하고, 부산해수청이 연결 돼 있으며, 협상은 사실상 거의다 이뤄졌다.부산도시공사, 부산해수청, 경남개발공사의 지분 확보가 예상된다. 그러나 창원시 지분은 없다.

따라서 하루빨리 창원시 몫을 요구하는 구심점을 만들어야 한다. 창원시는 창원신항사업소를 없애는 과오를 범했다. 특례시 강점을 살려 이제부터라도 시장 직할 조직을 두거나 제3부시장을 둔다는 각오로 항만물류도시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진해신항 명칭 확보는 시작에 불과하다. 창원 땅을 가져오는 것이야 말로 실질적인 신항 건설의 중요포인트다. 고용창출 및 막대한 세수확보는 이미 시작됐다. 항만부지 조성사업에 지자체 지분참여가 안되면 항만관련 산업유치도 안되고, 기업은 물론 항만물류도시도 요원하다. 창원이 60%를 차지하는 진해신항은 현재 부산 항만기관 수익보다 1.5배가 많다. 인근 거제지역 3단계 확장계획까지 합치면 기대효과는 더욱 커진다.

허드슨강을 둘러싼 미국 뉴욕과 뉴저지주 항만청 특별행정기관에서 뉴저지는 5대 1에서 5대 5로 부지조성권을 획득했다. 국제 교역량의 99%가 항만에서 처리되며, 화물 종류도 컨테이너, 석유, 철광석, 석탄, 곡물 등 다양하다. 뉴욕, 상하이, 두바이, 싱가포르가 항만을 토대로 성장했다.

동북아 허브 물류도시라는 금세기 최고의 기회가 다가왔다. 항만부지 조성에 반드시 지자체가 들어가야 한다. 이를 위한 전문인력 확보는 필수적이다. 더 이상 골든타임을 놓쳐선 안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우(愚)를 범해선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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