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공해 전기자동차가 도심을 달린다
무공해 전기자동차가 도심을 달린다
  • 이은수
  • 승인 2013.08.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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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남북]전기자동차 선도도시 창원
2013 친환경 생태교통 전기자동차 기업육성 세미나
2013 친환경 생태교통 전기자동차 기업 육성 세미나.
2013 친환경 생태교통 전기자동차 기업육성 세미나
2013 친환경 전기자동차 기업육성 세미나.
2013 친환경 생태교통 전기자동차 기업육성 세미나
2013 친환경 생태교통 전기자동차 기업육성 세미나.
전기자동차-친환경 생태교통활성화 관련
창원시 생태교통수단 전기자동차 활성화 행사장에서 조영파 제2부시장이 전기트럭에 대해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전기자동차
창원시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2
창원시 전기자동차.
창원시 전기자동차 2
창원시 전기자동차.
창원시 전기자동차2
창원시 전기자동차.
창원시 전기자동차3
창원시 전기자동차.
에너지 절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무공해 교통수단인 ‘전기자동차’가 급부상하고 있다.

그 동안 많은 이야기를 듣고, 궁금해했던 ‘전기자동차’가 창원을 비롯한 국내에서 본격 보급되며 전기차 시대를 열고 있는 것. 해외에서는 전기자동차의 활용이 낯선 얘기는 아니지만, 우리는 아직 대중화되지 않고 있다. 이유는 비싼 가격이 한 몫하고 있다. 또한 전기 충전소가 80개뿐이라는 점과 1회 충전으로 주행거리가 짧은 것도 극복과제다.

이에 전기자동차 활성화를 위해 세제혜택과 환경부 보조금, 지방자치단체 보조금 등 파격적인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창원시는 전기차 충전기 호환사업 등 인프라 확대와 함께 전기차 전용 AS프로그램 등 다양한 상업용 모델을 구축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이에 본보는 전기자동차 선도도시 창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실태를 살펴본다. /편집자 주

◇본격적인 전기자동차의 시대 개막!

한국지엠은 지난 2010년 10월 19일 제너럴 모터스(GM)과 함께 1회 충전으로 16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며, 최고속도 165km에 달하는 준중형급 시험용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 자동차’를 개발, 공개한 뒤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

올해 10월부터 양산되는 르노 삼성 전기자동차 SM3 ZE는 최대 주행거리가 135km로 비교적 긴 주행거리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주차가 용의한 접이식 전기차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대형차와 맞먹는 4500만원대의 가격이다. 구매가 꺼려지는 것이 당연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각종 세제혜택 등이 주어져 희소식이 되고 있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제주도가 지난달 말 국내 처음으로 실시한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에 470여명의 도민들이 신청해 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데서도 알 수 있다.

제주도는 전기자동차를 구입하는 도민들에게 1대당 2300만원(국비 1500만원, 지방비 8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800만원상당의 완속충전기를 설치해주는 보급사업 신청을 받았다.

차량가격이 4225만원인 준중형급 SM3는 1925만원, 4000만원인 소형 스파크EV는 1700만원, 3500만원인 경승용 RAY는 1200만원이면 구입이 가능하도록 했다.



◇기름값 걱정없는 전기자동차 ‘각광’

창원시가 고유가시대를 맞아 기름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 전기자동차를 운용해 타 지차체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많은 63대의 전기자동차를 운영하는 창원시의 사례를 살펴보면, 2011년 12월 현대자동차가 만든 ‘블루 온’ 전기자동차 40대를 관용차로 도입해 사업소, 구청, 읍·면·동에 보급했다. 지난해 10월에는 기아차의 전기자동차 ‘레이’ 21대, 올해 4월에는 2대를 추가했다.

2011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15개월 동안 창원시가 보유한 전기자동차 61대가 달린 거리는 모두 합쳐서 33만165㎞에 달했다. 하지만 다른 일반차와 달리 충전비용 외에는 유류값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것이 큰 강점이다. 시에 따르면 1회 이용 때 평균 22㎞를 주행했다.

비교적 장거리인 40㎞ 이상을 달린 경우는 2011년에는 100번에 3번꼴이었으나 지난해에는 16번꼴로 4배 이상 늘었다. 공무원들이 처음에는 일반 자동차보다 주행거리가 짧다는 이유로 장거리 이용을 꺼렸으나 점차 활용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1ℓ로 10㎞를 달릴 수 있는 일반 자동차와 비교했을 때 기름값(휘발유 1ℓ당 1900원 기준)을 6273만원을 절약했다는 것이 창원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CO₂배출은 69.3t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이용 공무원의 86.4 %가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지난해 3월 전기자동차 도입 100일을 맞이해 조사했을 때 만족도 69.1% 보다 훨씬 높아졌다.

창원시는 내구연한이 다가오는 관용 승용차 154대를 순차적으로 전기자동차로 바꿔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창원시 EV선도도시 재선정

창원시는 환경부의 ‘2013년도 EV(Electric vehicle) 선도도시 재조정계획’에 따라 경남 유일의 ‘EV선도도시’로 재선정됐다.

정부는 차세대 친환경녹색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전기자동차의 보급 육성 및 이용활성화를 위해 2011년부터 국내 8개 지방자치단체를 EV선도도시로 선정해 각종 지원시책을 추진해왔으나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의 실효성 및 내실화를 기하기 위해 기존 EV선도도시의 사업실적, 향후 사업계획, 추진의지 등을 종합 검토하여 지난 5월 31일 EV선도도시를 재선정했으며, 그 결과 창원시가 경남 유일의 EV선도도시로 재선정됐다. 현재 64대의 전기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창원시는 EV선도도시로 재선정되면서 기초지자체 중 전기자동차의 보급성과가 가장 높고, 희망복지지원단, 책두레서비스 등 특화된 목적의 관용차량으로 이용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이용만족도가 증가(2012년 3월 68.4%→ 2013년 2월 84.5%)하면서 적극적인 홍보 추진 등을 통해 기존 EV선도도시 중에서도 가장 모범적인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평가됐다.

EV선도도시 재선정에 따라 창원시는 정부로부터 전기자동차 보급과 관련해 향후 추가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기존에는 공공기관에 한해 전기차 구입이 보조금 지원이 있었으나 앞으로는 창원시 관내 민간기업체에서 전기차 구입시 국비보조금(대당 1500만원)을 지원하고 완속충전기(800만원 상당)를 설치해준다 ▲전기자동차 보급 사업내용에 따라 시범운영용으로 각종 신차를 정부로부터 우선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향후에는 전기자동차 구입 시 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한다는 등의 내용을 들 수 있다.

◇창원시, 2015년까지 500대 보급정책 추진

창원시는 오는 2015년까지 총 500대의 전기차를 민간에 보급할 계획이다.

이는 창원시가 환경부에서 선정한 ‘전기자동차(EV) 선도도시’로서 그동안 추진해왔던 ‘관용 전기차 보급사업’을 확대하여 민간을 대상으로 기존 전기차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정부보조금의 지원 및 승인이 확정돼 ‘EV민간보급 지원근거’가 마련됐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 2011년 환경부의 ‘EV선도도시’로 선정된 후, 관용전기차 보급사업을 통해 총 64대의 전기차와 63대의 충전기를 도입·운영하며 노하우를 축적했다.

창원시는 오는 10월부터 ‘민간대상 전기차 보급사업’을 위해 현재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번에 지원되는 정부보조금을 ‘201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해 예산 확정과 동시에 전기차 보급사업에 대한 세부사항을 홍보할 계획이다.

정성철 창원시 생태교통과장은 “정부의 전기차 민간보급 지원으로 인해 창원시민들의 전기차 구매에 대한 부담이 대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창원시민들이 전기차를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정부의 지원이 확정된 2015년까지 전기차를 민간에 널리 보급하여 ‘환경수도 창원’의 또 다른 대표적인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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