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업주유소 폐업비용에 두번 운다
휴업주유소 폐업비용에 두번 운다
  • 정희성
  • 승인 2015.08.19 19: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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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7000~1억 5000만원 들어…내일 서울서 정부지원 토론회
한 때 호황을 누렸던 주유소. 하지만 지금은 과포화 상태에 따른 가격 경쟁과 수익률 하락으로 폐업비용조차 없어 휴업 상태로 방치된 주유소가 늘어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특히 지방 국도변에 위치한 주유소는 장기간 방치된 곳이 많아 골칫거리로 전락하고 있다.

19일 한국주유소협회 경남지회에 따르면 2012년부터 휴업을 하는 주유소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2년 24곳에 불과했던 휴업 주유소는 2013년 31곳, 지난해 54곳, 올 8월 현재 63곳에 이르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경남을 포함해 전국적인 현상으로 2010년 306개에 불과했던 것이 지난해에는 449곳까지 늘어났다.

폐업이 아닌 휴업을 하는 주유소가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바로 폐업비용 때문.

폐업을 하기 위해서는 주유탱크 주변 토양오염검사비와 정화비용, 구조물 철거 등 적게는 7000만원에서 많게는 1억 5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영세 주유소들의 경우 폐업을 꺼리면서 휴업 상태로 방치하고 있다.

임대를 추진해 보지만 예전 같지 않은 불경기에 여의치 않은 상황.

한국주유소협회 경남지회 관계자는 “1995년 거리제한이 철폐되면서 우후죽순으로 주유소가 늘어나면서 출혈경쟁 등으로 휴·폐업을 하는 주유소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폐업수보다 휴업수가 많은 이유는 폐업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지난해와 올해 기준, 도내 주유소 휴업수는 폐업수보다 3.5배, 6배 가량 많다.

휴업 주유소가 늘어나면서 또 다른 부작용도 우려되고 있다. 단기간 수익보전을 위해 임대를 줬다가 가짜석유를 유통시키기는 등 범죄에 악용되거나 석유탱크 관리부실로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주유소업계는 정부가 알뜰주유소 지원과 대형마트 주유소 도입 등을 통해 과도한 경쟁을 유발시켜 주유소의 경영악화를 유발한 측면이 있다고 주장하며 폐업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업계는 폐업지원을 위해 협회에서 공제조합을 설립할 경우 정부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경남지회 관계자는 “일본에서는 폐업시 정부에서 보상을 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부에서 일정부분 지원을 해 줘야 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부는 타 업계와의 형평성과 예산부담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사태 해결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오는 21일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에서 ‘주유소 업계의 바람직한 구조조정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릴 예정이어 관심을 끌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과포화 상태의 주유소에 대한 경영구조 개선에 관한 토론과 주유소 전·폐업 지원을 전담할 주유소 공제조합 설립과 이 과정에서 정부지원의 필요성이 제기될 전망이다.

정희성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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